2024년 <라이온킹>의 재개봉과 함께 재개봉 소식이 몹시 반가운 <포레스트 검프>는 일반적으로 고전이라고 하면 책을 떠올리던 걸 깨 주는 영화입니다. 고전은 여러 번 읽어도 좋고, 읽을 때마다 그 시기나 상황에 따라 숨어있던 뜻을 새로이 읽게 되어 '아 역시 고전이구나' 하는 생각을 매번 하게 되는데, 재개봉 소식이 반가워 다시 보게 된 <포레스트 검프> 또한 그러한 거 같습니다. 20살 세상이 아름다울 때 보던 <포레스트 검프>와 영화 속 포레스트보다 더 많은 나이가 되어서, 세상의 풍파를 겪은 후 보게 된 <포레스트 검프>는 그 깊이가 다릅니다.
1. 파란만장한 포레스트의 성장기
바람에 날리는 하얀 깃털이 포레스트가 앉아있던 버스 정류장 벤치 위에 내려앉고 포레스트는 그 깃털을 소중히 들어 책에 끼워둡니다. 버스가 정차 후 한 여성과 남성이 검프 옆 벤치에 앉자, 검프는 초콜릿 상자를 내밀어 초콜릿 하나를 드시라 권하며, 자신의 엄마가 "인생은 초콜릿 상자와 같은 거라고 하셨어요. 어떤 초콜릿을 먹게 될지 모르니까요" 라고 하셨다는 말을 합니다. 이후 그녀의 신발을 보며 자신도 많은 신발을 신었었다며 그 신발이 자신을 어디로든 데려다주었다면서 과거 회상이 시작됩니다.
포레스트는 IQ75의 낮은 지능과 선천적인 다리의 장애로 어렸을 때부터 친구들에게 놀림과 괴롭힘을 당하였습니다. 하지만 그의 엄마는 그가 남들과 하나도 다르지 않다고 말씀하시며 그가 보통 학교에서 보통 아이들과 함께 학교를 다닐 수 있도록 애씁니다. 다른 아이들과는 달리 첫 등교날 버스에서 포레스트에게 친절하게 옆자리를 내어준 제니 커런은 아이들이 포레스트에게 돌을 던지자 도망가라고 외치고, 그녀를 믿는 포레스트는 생전 처음 뛰기 시작합니다. 다리 교정기가 부서질 정도로 빠른 속도로 달린 그는 어른이 되어 우연히 그를 괴롭히는 친구들을 피해 달리다 미식축구장으로 들어가게 되고, 경기 중인 선수보도 빠른 속도로 달리는 걸 모든 관중이 보게 됩니다. 이에 미식축구 선수로 앨리배마 대학에 진학하게 되고, 앞만 보고 달리는 그의 속도는 놀라울 정도로 빠르기에 미식축구계의 스타가 됩니다.
대학 졸업 후 그 당시 미국의 최고 직업인 육군에 입대하개 된 포레스트는 어느 날 동기가 보여준 플레이보이 잡지에서 제니를 발견합니다. 포크송 가수가 된 제니는 찾아온 포레스트를 밀어냅니다. 포레스트가 이번에 베트남전에 참전하게 되었다 알리자 그녀는 위험한 상황이 되면 무조건 뛰라고 조언한 후 떠나갑니다. 훈련기간 동안 '바버'라는 별명을 가진 동기와 친구가 되는데, 둘은 제대 후에 새우잡이 사업을 하기로 의기투합합니다. 하지만 바버는 베트남 전쟁 중에 포레스트의 품에서 "집에 가고 싶어"라는 말을 남긴 채 전사합니다. 베트남전에서 부상당한 부대원들을 구해낸 공으로 백악관에서 존슨 대통영으로부터 무공훈장을 받은 포레스트는 우연히 반전 집회에서 연설을 하게 되고 거기에서 우연히 히피 생활을 하고 있는 제니와도 재회합니다. 한편 베트남전 당시 엉덩이에 총상을 입어 입원 중 우연히 탁구에 재능을 보인 포레스트는 육군 팀 탁수선수가 되었고, 탁구 외교로 중국팀과 친선 경기에 나가 국민영웅이 됩니다. 그 와중에 닉슨 대통령으로부터 백악관 초대를 받아 워터게이트 호텔에 묵던 포레스트는 워터게이트 사건을 폭로하는데 일조하게 됩니다.
제대 후 집으로 돌아온 포레스트는 바버와 함께 하기로 한 새우잡이 사업을 시작하고, 베트남전에서 포레스트의 공으로 목숨은 건졌지만 장애인이 되어 좌절 속에 살고 있던 테일러 중위에게 함께 일하자고 손을 내밉니다. 첫사랑 제니의 이름을 딴 '제니호'로 새우잡이에 나간 둘은 처음에는 부진했으나 폭풍에서 유일하게 살아남으며 엄청난 양의 새우를 잡게 되고 곧 버바 검프 새우회사를 만들어 큰돈을 벌게 됩니다.
2. 포레스트의 사랑
어머니가 편찮으시다는 전화에 테일러 중위에게 회사 경영을 맡기고 고향으로 돌아온 포레스트는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에도 고향에서 머무릅니다. 포레스트는 무슨 과일 회사라 알고 있는 그 '애플'에 투자한 포레스트와 테일러 중위는 백만장자가 되고, 포레스트는 이 재산의 일부를 바버의 유족에게 보내고 교회, 병원에 기부합니다. 제니가 어느 날 포레스트를 만나러 고향으로 돌아오고, 자신에게 청혼하는 포레스트에게 사랑한다고 말하지만 결혼은 거절하고 다음날 아침 홀연히 떠나갑니다. 너무 깊은 실의에 빠진 포레스트는 제니가 선물로 남긴 운동화를 신고 무작정 달리기 시작하고, 달리고 또 달리는 그의 행동을 지켜보던 사람들은 순례자와 같은 그의 달리기에 희망과 위안을 받습니다. 3년 2개월 하고 14일 16시간을 달린 그는 지쳤다 말하고는 홀연 집으로 돌아갑니다. 이후 제니로부터 온 초대장을 받고 그녀를 방문하기 위해 보스를 기다리고 있는 게 영화의 그 첫 장면이었습니다.
제니를 방문한 포레스트는 제니가 자신의 아들을 낳아서 혼자 키우고 있었음을 알게 되고 아들의 이름도 '포레스트'였습니다. 제니는 자신이 불치병에 걸린 것을 밝히며 남은 삶을 함께 하고자 포레스트에게 청혼하고, 짧지만 행복한 결혼생활 후 숨을 거둡니다. 포레스트 주니어의 첫 등교일, 포레스트는 아들에게 본인이 버스 정류장에서 기다리고 있겠다며 배웅하고, 벤치에 앉아 아들을 기다리는 포레스트 앞으로 하얀 깃털 하나가 나부끼며 영화는 끝을 맺습니다.
3. 포레스트에 나온 시대상
1) 앨라배마 대학의 첫 흑인 학생 입학으로 본 인종차별 문제: 첫 등교를 하는 흑인 여학생이 떨어뜨린 노트를 주워주는 포레스. 조지 윌리스 앨라배마 주지사는 인종차별주의자로, 1962년 인종차별 철폐를 추진하던 연방정부가 군대를 동원하여 앨라배마 대학교에 첫 흑인 학생들을 입학시키려 하자 직접 강당 정문을 막고 군대와 대치합니다. 1972년 대통령 후보로 나갔던 윌리스 주지사는 총격을 당해 하반신 불구가 되는데, 자신의 수술을 집도한 의사가 흑인이었습니다. 그 이후 자신의 인종차별이 잘못된 것임을 깨닫고 자신의 인종차별이 진심 어린 사과를 함으로써 1974년 주지사 선거 당시 흑인 유권자 80%의 지지를 받아 주지사가 되어 인종차별 정책을 철폐하는데 힘을 쏟았다고 합니다.
2) 케네디 형제 암살: 앨라배마 대학의 미식축구 선수가 된 포레스트는 전미선수 대표팀으로 백악관의 초청을 받아 케네디 대통령을 만나게 됩니다. 백악관 화장실에는 마릴린 먼로 사진액자와 존 F 케네디와 로버트 F 케네디가 함께 찍은 사진액자가 함께 세워져 있습니다. 존 F 케네디 대통령은 1963년 11월 22일 유세지인 텍사스 댈러스시 퍼레이드 중 불시의 총격을 당해 사망합니다. 대통령 동생인 로버트 F 케네디도 1968년 6월 5일 LA앰버서더 호텔에서 지지자 연설 후 주방으로 빠져나오다가 피살됩니다.
3) 베트남 전쟁: 대학 졸업 후 육군으로 입대한 포레스트는 베트남전에 참전합니다. 베트남 전쟁은 1960년부터 1975년 4월 30일까지 지속된 남베트남 민족해방전선과 미국 사이의 전쟁입니다. 이 기간 베트남과 인근 국가에는 제2차 세계대전 때보다 많은 포탄이 떨어졌고, 양측의 사망자가 120만 명, 부상자가 200만 명이었다 합니다. 끝내 미국은 패전했고 베트남은 공산과 되었기에 베트남 전쟁은 미국 현대사의 큰 오점입니다.
4) 핑퐁 외교: 재형군인회에서 탁구 시범을 보인 포레스트는 미국 육군 탁구선수로 발탁되어 중국에 가게 되고, 세계평화에 기여한 국가영웅이 됩니다. 핑퐁외교는 1971년 4월 10일부터 17일까지 미국 탁구 선수단 15명과 기자 4명이 중국을 방문하여 친선경기를 벌인 일로, 적대적이었던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개선된 사건입니다. 이는 소련과 중국의 관계가 멀어진 것을 이용하여 미국이 소현을 경계하기 위함이었습니다.
5) 워터게이트 사건: 닉슨 대통령은 핑퐁 외교 탁구 대표팀을 백악관으로 초청하고, 대통령의 추천으로 포레스트는 워터게이트 호텔에 묵습니다. 밤에 건너편 건물에서 사람들이 손전등을 켜고 돌아다니자 포레스트는 정전으로 신고하고 그로 인해 범인들이 잡히며 워터게이트 사건이 세상에 드러납니다. 워터게이트 사건은 닉슨 대통령의 측근이 닉슨의 재선을 위해 1972년 6월 17일에 민주당 전국위원회 사무실에 도청장치를 설치하려다 발각된 사건입니다. 범인들이 체포되었을 당시에는 주목받지 못하나, 워싱턴포스트 지의 밥 우드워드와 칼 번스타인이 고위 관리의 제보에 따라 집요하게 사건을 추적하였고, 그 결과 닉슨 대통령이 도청을 지시하였음이 밝혀져 닉슨 대통령은 사임하게 됩니다.